대장내시경 위내시경 후 무조건 받을 수 있는 보험금 놓치지 마세요!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후 무조건 받을 수 있는 보험금 놓치지 마세요! 많은 사람들이 직장 건강검진이나 정기적인 내 몸 상태 검진 목적으로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받습니다. 그리고 검사 결과에 따라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을 텐데요, 오늘은 일반적인 지식이 아닌 온라인 어디에서도 공개되지 않은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후 보험금

내시경 검사를 받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몸에 이상이 생겨 병원을 방문했는데 의사가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 검사를 권유한 경우이고, 두 번째는 주기적으로 건강검진 목적으로 검사를 받는 경우입니다.

검사비 의료실비는 첫 번째 경우에는 당연히 실비가 지급됩니다. 단, 한도 내에서 지급이 되며 두 번째 경우에는 건강검진 목적이기 때문에 실비 청구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내시경 검사 중 용종인 경우

하지만 두 번째 경우라고 하더라도 위나 대장 쪽에서 내시경 중에 용종이 발견되어 용종을 제거한 경우에는 실비에 청구를 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이나 위내시경을 받을 때 흔히 용종 제거술을 받습니다. 대장내시경에서 발견되는 것은 용종, 선종, 암 이렇게 세 가지인데요, 이 중 선종은 암은 아니지만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큰 것을 말합니다.





내시경 검사 중 선종인 경우

선종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덜 위험한 저등급이형성 선종과 더 위험한 고등급이형성 선종입니다. 고등급이형성 선종은 제자리암 또는 상피내암을 말하는 것으로, 같은 선종이라고 하더라도 의사에 따라 진단서에 기재되는 코드가 다릅니다.

따라서, 해당 주치의에게 관련 자료를 들고 가서 진단 코드를 바꿀 수 있다면 바꿔야 합니다. 이를 통해 보험금을 청구해야 합니다.

또, 실비와 진단금 외에도 수술비 특약에서 청구할 수 있는 수술비 보험금도 있습니다. 이 보험금은 용종 제거 시에 무조건 받을 수 있는 보험금입니다.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마지막으로, 만약 3년이 지나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가 지났다면 일단 청구를 해보세요. 소멸시효가 지나도 지급하는 보험사가 간혹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대장내시경이나 위내시경을 받으신 분이나 앞으로 예정이 있으신 분, 예전에 했는데 청구를 안 했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이 정보를 공유하여 꼭 보험금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